자아’라고 표현하여, 자신이 타인에게 어떻게 보일지, 어떻게 판단될지를 상상하고 그에 따라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게 된다고 말하면서 사회적자아와 개인적 자아의 개념을 분리하고 사회적자아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의 자아가 정립된다는 의미는 엄밀히 말해서 이 두가지 자아,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경제이론의 주류였었다. 하지만 국부론 출간이후 산업자본주의, 즉 공장의 존재와 노동의 가치가 처음 경제사상사의 맥락 안으로 포섭이 되었다. 경제학수업에서 가장 기초적인 내용인 경제가치의 3요소로 일컬어지는 토지,자본,노동이 국부론으로 인해 정립이 되었다.
허클베리핀의 모험을 다루었다. 주인공 허크가 보여주는 도덕적 행동이 ‘공감과 나눔의 정서’, ‘관계성의 지향’이라는 도덕적 정서에서 비롯된 것으로 해석하면서, 아동의 도덕 발달에 있어 생래적인 도덕 정서가 의미심장한 기초를 이루고 있음을 밝혔다.
제3장에선 쥘 르나르의
자아가 외면의 자아가 일치해야만 진정한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애덤 스미스는 또한 자신의 소유물이 자기 자신이 아니며, 소유물이 자신을 정의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한다. 내가 얼마나 많은 돈을 소유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며 오히려 신중의 원칙이나 정의의 원칙을 위반하면서 욕망을 추
사회적, 대중적 이슈와 여론에 관심을 가지며, 현재 우리나라가 선진국가로 발전하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소신껏 투표권을 행사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나는 쉽게 설명하여 이해하기 쉽지 않은 국가체제, 주의, 직업, 교육, 정치, 정의, 시장, 경제, 미래 등 교양
위한 치료법의 선택에 있다고 보았다. 처음에 그는 정신분석이 정신병환자에게 빛을 주는 이론이라는 관점을 가졌었지만 차차 실존적 관점으로 옮아갔다. 이 관점은 그로 하여금 치료자로서의 경험과 행동에 그의 관점을 지나치게 부과하는 것과는 반대로 내담자의 행동의 의미와 직접적 경험 그리고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져 왔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식상한 이야기의 나열―사랑이 보편적 현상인데서 기인하는 특성인 듯하다―혹은 사랑의 형식 변화에 대한 연구와 현재의 양상에 대한 일반화로 결말지어진다. 그렇기에 학계에서는 더더욱 사랑에 대한 논의를 피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이성
81. 즐거운 편지
<즐거운 편지>
1
내 그대를 생각함은 항상 그대가 앉아 있는 배경에서 해가 지고 바람이 부는 일처럼 사소한 일일 것이나 언젠가 그대가 한 없이 괴로움 속을 헤매일 때에 오랫동안 전해 오던 그 사소함으로 그대를 불러 보리라.
2
진실로 진실로 내가 그대를 사랑하는 까닭은 내
1. 영혼을 찾는 소년, 칼
칼 구스타프 융은 다른 아이들과는 어딘가 달라 보이는, 다소 우울한 성격의 아이였다. 아홉 살이 될 때까지 형제나 자매가 없었기 때문에, 어린 융은 바위 위에 홀로 앉아 공상에 잠기곤 했다. “지금 바위 위에 앉아있는 이 존재가 나일까, 아니면 그가 앉아있는 바위가 나일